AI 메모리 HBM 외에 HBF도 주목
안녕하세요, 하마연구소 입니다.
AI 관련 하드웨어 중에 GPU가 가장 중요하지만 연산을 위하여 빠른 메모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AI 확산으로 고대역폭메모리(HBM, High Bandwidth Memory) 시장이 유래없는 호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HBM은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GPU가 처리할 데이터를 유지하려면 지속적인 전력이 필요하며, 그에따라 전력량과 발열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 때문에 더 빠르게 처리해야할 GPU 연산 환경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HBM3, HBM3E에 이어 HBM4까지 개발되며 발전하고 있지만, 더 높은 고층으로 쌓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더 큰 용량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고대역폭낸드플래시메모리(HBF, High Bandwidth Flash Memory)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낸드플래시는 최대 321층 쌓은 제품이 사용화 되어 용량 확대에 유리하고, 무엇보다 데이터 유지를 위하여 지속적인 전력 공급이 없어도 되며 발열량과 전력소모는 HBM 대비하여 낮습니다.
이는 마치 일반 컴퓨터에서 RAM과 SSD의 차이점과 유사합니다.
CPU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하여 RAM을 이용하고 대량의 데이터를 임시 또는 영구 저장하기 위하여 SSD를 이용한 것과 비슷하게, GPU의 고속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HBM과 HBF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 HBM과 HBF 비교 |
HBF를 표준화하기 위하여 해결해야할 과제가 있습니다.
바로 낸드플래시의 10만번 쓰기 수명을 극복해야 합니다.
매우 빠르게 처리되는 AI 연산에서 하드웨어의 수명을 늘리는 것은 비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과제입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전통적인 낸드플래시 메모리 강자인 샌디스크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전략적인 행보를 취하고 있습니다.
SSD가 RAM을 대신하지 못하는 것처럼, HBF가 HBM을 대체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쩌면 HBM의 성능이 더 좋아지고 단점이 줄어든다면 지금처럼 HBM만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과연 GPU 연산에 HBF를 활용될지? 그렇다면 그 시기가 언제일지 궁금하네요.
참고
- AI 메모리 ‘다크호스’…왜 HBF인가
https://www.mk.co.kr/news/business/11474062
댓글
댓글 쓰기